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띠는 음력?? 양력?? 2017년 1월 1일은 무슨띠?

 

 

새로운 한해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한 주도 같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공교롭게도 1월 1일이 한주의 시작인 일요일이 되었네요.^^

 

한주의 시작이 일요일부터인지 월요일부터인지 정확하지는 않으나

전 달력에서 표시하고 있는 일요일부터라고 보면 좋을것 같아요.

 

그럼 띠는 언제부터 바뀔까요?

 

언론에서는 2016년 병신년은 가고 2017년 정유년이 밝았다고합니다.

그럼 오늘 1월 2일날 태어나는 애기들은 병신년 원숭이띠일까요? 정유년 닭띠일까요?

 

제가 아는 사람에게 띠는 동양의 12간지에서 나왔기 때문에 음력을 기준으로 하는게 맞다고 하였지만

다른 사람들은 요즘 음력 사용하는 사람 없다고 양력으로 하는게 맞다고 합니다.

그리고 음력으로 하면 음력 없는 서양사람들은 띠를 어떻게 하냐고 반문을 하더라구요?

햐~~ 이말이 맞나??

근데 서양사람들이 띠를 사용하냐고 물으면 몰라라고 이야기합니다.

12간지를 사용하지 않는 나라에서는 띠를 사용 안 하겠죠.

물론 양력만 사용하는 서양 사람들도 그 사람들 나라에서는 띠를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위 사진은 천문우주지식정보 사이트에서 가져온 표입니다.

양력 2017년 1월 1일은 음력간지로 보면 병신년 신축월 무자일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양력간지는 없어요.

그럼 아직도 병신년이라는 이야기가 되겠네요.

물론 축문을 적을때도 간지표에 음력 간지로 작성으로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띠를 시작하는 날을 기준으로 삼는것이 3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첫째는 음력 정월 초하루를 시작으로 잡는 것입니다.

 

위에 천문우주지식정보 사이트에서 가져온 표가 바로 음력 정월 초하루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지요.

위 기준으로 한다면 2017년 1월 1일은 병신년이 되며 원숭이띠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2016년 12월 31일생과 같은 병신년으로 동기생이 되겠네요.

 

 

둘째는 역술인들이 사용하는 시점으로 입춘을 기준으로 잡는 것입니다.

 

24절기중의 하나인 입춘은 대개 양력으로 2월 4일경이 해당됩니다.

참고로  24절기는 음력이 기준이 아니라 양력이 기준이 되겠습니다.

예전 우리나라가 농번기 사회일때 음력으로 하면 농사시기가 달라지기에 해를 기준으로 24절기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 24절기중에 시작이 봄에 들어서는 입춘이 되겠으며 음력이 아니라 양력으로 2월 4일경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양력으로 2017년 1월 1일은 둘째 기준으로 보더라도 병신년이 되겠네요.

참고로 1월 31일의 경우 첫번째 기준인 음력으로 보면 정유년 닭띠가 되는데 둘째기준인 입춘을 기준으로 본다면 원숭이띠가 되겠네요. ㅠㅠ

 

 

세번째는 언론에서 떠들고 있는 양력 기준입니다.

 

이건 어디 자료에도 없는데 언론에서 이렇게 떠들어 대니 다들 그렇게 알고 있는 듯 합니다.

언론에서 떠들어 대는 띠를 기준으로 하면 2017년 1월 1일생은 닭띠가 되겠습니다.

(같은 띠를 동기생이라고 본다면 이제는 언론에서 이야기하는 띠가 기준이 되는 것이 맞겠네요)

 

 

추가로 24절기의 마지막(?)으로 보고 있는 동지를 기준으로 하는 곳도 있다고 하는데

이건 우리나라에서 현재 사용을 하고 있지 않다고 하니 패스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엔 1985년 1월생이면 1984년생과 동기가 되며

빠른 85년생이라고 하였지만 알고보면 늦은 84년생이 맞는 거죠..^^ 

그래서 같은 84년으로 보기때문에 동기라고 보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요즘은 사용하는 곳도 별로 없는 띠라는 것은 그리 소용이 없다고 봅니다.

가끔씩 운세가 궁금하여 점을 보거나 하면 필요하겠지만 말이죠.

 

오늘은 언론에서 정유년 해가 밝았다고 하기에 간지와 함께 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WRITTEN BY
클릭중고차
중고차판매, 구입, 매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중고차딜러는 아닙니다.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중고차시장 소식을 있는 그대로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